Ⅰ. 개요
우리의 의식구조는 선대 때부터의 생활습관이 체험을 통해 몸에 베어 온 것으로 이러한 것 가운데 어떤 공통적인 것이 형성되어 왔다. 색채 역시 이를 사용할 때에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의식에 따라 판단하여 왔다. 과거의 생활 습속가운데 한국인 특유의 색채의식이 내재되고 있었던 것이다.
심층에는 탈감각(脫感覺)으로써 고매한 인격에 이른다는(禁慾的 人格完成) 한국인 특유의 인생관이 엿보인다. 오늘에 이르러서도 지식인들은 한결같이 원색조(原色調), 유채색 계통의 색채는 유치한 것으로 편견반응을 나타내 보인다. 고고한 인품, 인격, 청백리(淸白吏), 정절(貞節)로 지향하려는 한국
창조하였으며 표현 형식과 내용에 있어 조화와 통일을 꾀하여 우리의 생활 감정을 담은 문양으로 발전시켜 한국인의 멋과 해학미를 자아내었다. 따라서 전통문양을 활용한 미술과 학습 지도를 통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조상의 빛난 얼을 계승및 재창조하는데 그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및 해체가 가능한 유닛이로 구성되므로 공간의 형태나 성격 또는 기능에 따라 여러 형태의 배치가 가능하므로 보다 자유롭고 합리적이며, 융통성이 큰 다목적용 공간구성이 가능하다. 최근에 이러한 시스템 가구는 다양한 종류에 적용되고 있다.
다) 시스템 조명
시스템 조명은 조명 설비를 공기조절
양식을 말한다. 1980년대 중반 유럽에서 시작된 슬로푸드(slow food) 운동, 1990년대 초 느리게 살자는 기치를 내걸고 등장한 슬로비족(slow but better working people), 부르주아의 물질적 실리와 보헤미안의 정신적 풍요를 동시에 추구하는 보보스(bobos) 등도 웰빙의 한 형태이다. 그러나 웰빙이라는 용어가 본격적
개발이라고 하는 그에 따른 영향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객관적인 측정이 용이한 경제적 영향에 대한 평가, 특히 긍정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왔다. 그러나 국외에서는 1970년대 이후 관광연구의 방향전환이 이루어져 자원경쟁, 경제의 왜곡, 생활양식의 파괴라는 측면에서 관광개발의 비용문제를 지적하
속에서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민족의 삶의 뿌리인 전통문화를 전승, 보존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최근 들어 크게 늘고 있으며, 전통문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성 왕곡마을을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해 보겠다.
ⅰ. 분석 대상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텍스트는 영화 <박하사탕>이다. 박하사탕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으로 지난 2000년에 개봉한 이래 수많은 관객들이 찾았으며 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매체나 관련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는 영화이다. 당시 영화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전문 영
및 가구 디자인, 실내외 건축 디자인에까지도 응용되어지거나 참고 되어지는 전통기법 중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자료가 되고 있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 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정되고 표상된 제2의 자연 또는 상징적 기호에 의해 표현된 미술이라 할 수
개발해 소비 욕구를 자극하고, 궁극적으로 매출을 증대시켜 나가는 감성 마케팅 전략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둘째, 고정고객을 확보해야 한다. 식당 경영의 요체는 고정 고객의 확보 여부에 달려 있다. 고정 고객의 유지는 매출액과 직결된다. 고정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전략이